팝스토리

[새로운 투자상품]
팝펀딩 팝 스토리 P2P협회 공시자료 (2018.02.28기준)

안녕하세요. 팝펀딩입니다.

 

매월 초 P2P금융협회에서 공시하는 지표와 관련하여 한 달간 지표의 변동 내역에 대해 블로그(팝스토리)를 통해 공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2018년 2월 28일 기준 지표와 2018년 1월 31일 기준 지표 간의 변화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드리오니 팝펀딩 투자활동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신용] : 개인투자

▣ [개인사업자 신용] : 개인사업자(홈쇼핑/미확정매출/기타) 기업투자

▣ [법인신용] : 법인사업자 (홈쇼핑/미확정매출/기타) 기업투자 

▣ [개인담보] : 개인사업자(동산담보) 기업투자

▣ [법인담보] : 법인사업자(동산담보) 기업투자 

▣ [법인부동산담보] : 법인사업자(부동산NPL) 기업투자  

 

팝펀딩이 협회에 제출한 2018년 2월 28일 기준 공시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연체율  

-. 연체의 정의: 상환일로부터 30일 이상 ~ 90일 미만 동안 상환이 지연되는 현상

-. 연체율의 정의: 현재 미 상환된 대출 잔액 중 연체 중인 건의 잔여 원금의 비중

-. 계산방법: 연체 중인 원금 / 대출잔액 (취급 총액 중 미상환 금액) 


▣ 부실률 

-. 부실의 정의: 정상 상환일로부터 90일 이상 장기 연체되는 현상

-. 부실률의 정의: 현재 취급된 총 누적 대출 취급액 중 90일 이상 연체가 된 건의 잔여 원금의 비중

-. 계산방법: 90일 이상 장기 연체 중인 원금 / 총 누적 대출 취급액


연체율과 손실률의 급격한 증가 


1월 31일 기준 지표와 비교하여 2월 28일 기준 지표에서는 연체율(3.95%->14.70%)이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손실률도 증가(2.81%->3.84%)한 수치가 집계되고 있습니다.  

 

담보물의 매각 지연으로 인한 연체, 부실 증가

 

먼저 급격한 연체, 부실률의 증가로 인해 불편을 드리고 투자회원 여러분들의 자금 계획에 차질을 빚게 해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현재 기업투자 상품에서 연체와 손실을 기록 중인 상품의 대부분은 동산담보 기업투자 상품으로 담보물에 대한 매각처리가 상당히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통 담보물을 매각(매입)할 때 담보물 매입을 희망하는 업체가 보유한 여유자금으로 매입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좋은 물건이 시장에 나오게 되면 이를 매입하기 위한 자금을 대출을 받거나 업체가 보유한 다른 담보물을 매각하여 매입자금을 마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난해 말부터 대형 유통업체의 자금난으로 인해 하부 거래업체들에게 정산대금이 지연되었고 이로 인해 상당수의 매입업체들에게 까지 자금난의 여파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유통업계의 도매시장 경기가 얼어붙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그동안 팝펀딩이 도매를 통해 주로 담보물을 매각했던 관계로 매각 협상이 원만하게 해결되지 못하였습니다. 

 

조속히 해결하겠습니다.

 

담보물 매각이 많이 지연되었지만, 봄/여름(SS)의 새로운 시즌이 도래하였고 지난해와는 달리 새로운 매각처를 물색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해 3~4월에 긴 연체건들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 도매시장에만 치중했던 매각 방식을 탈피하여 다양한 소매채널을 통한, 그리고 팝펀딩이 보유한 유통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대출 시점부터 바로 온라인을 통해 팝펀딩이 직접 담보물을 판매하는 방식의 '온라인 소매 판매 전략' 까지 확대해 가면서 동산담보 투자상품의 빠른 투자금 회수에 초점을 두고 새롭게 정비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계속되는 연체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리고 투자회원 여러분들의 자금계획에 차질을 빚게 해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빠른 시간 내에 정상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팝스토리 전체보기 맨 위로